목차
티스토리 자체광고 후 애드센스 수익 급감 (평균 페이지 CTR 감소)
01
of 05
애드센스 평균 페이지 CTR 감소
2023년 06월 27일부터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붙게 되었다. 하지만 자체광고가 붙기 1주일 전부터 애드센스 수익이 감소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원인을 파악해보게 되었다.
정확하게 6월 18일부터 페이지 CTR이 감소한 걸 확인했다. 보통 내 애드센스 평균 페이지 CTR은 4 ~ 5% 선이었다. 하지만 18일부터 평균 페이지 CTR이 1 ~ 2% 선으로 내려가 있었고, 이 1%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적용하는 시점부터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이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을 호소하고 있었지만, 난 애드센스로부터 그 어떠한 경고 메시지도 받지 않았다. 아무런 설명도 없이 그냥 페이지 CTR만 감소하게 되었다.
02
of 05
티스토리 자체광고의 영향?
정확하게 티스토리 자체광고 때문인지 알 수는 없다. 다만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넣는 시점과 맞물려 이런 현상이 발생했을 뿐이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가 티스토리 자체광고를 의심하고 있다.
18일부터 이런 현상이 나타난 건 27일 자체광고를 넣기 전 카카오에서 이런저런 테스트를 한 시점이 18일이 아닌가 추측할 뿐이다.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본문 상단 하단에 배치되었을 때, 이미 내가 배치한 상단 하단 광고가 연속으로 배치되어 생긴 문제일 수도 있다는 판단에 본문 상단 하단 광고를 모두 삭제했다.
물론 카카오에선 이런 연속 배치된 광고가 아무 문제 될 게 없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 실제 카페에서 확인한 결과 티스토리를 운영하지 않고 워드프레스만 운영하는 분은 아무런 피해가 없다고 한다. 이런걸 봐선 티스토리가 매우 의심스럽다.
03
of 05
애드센스 수익 급감
페이지 CTR이 급감하니 당연히 수익도 50% 이상 줄어들게 되었다. 만약 페이지 CTR이 정상이었어도 티스토리 자제광고가 수익의 50% 정도는 가져갈 거라 예측이 된다. 보통 제목 아래 본문 상단 광고가 차지하는 수익의 비중이 50% 정도다.
결국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수익의 50%가 감소하게 되고, 페이지 CTR 급감으로 또 수익의 50%가 감소하게 된다.
04
of 05
해결책은?
수익이 감소하는 원인이 두 가지라 판단했고, 이중 해결 가능한 한 가지에 대한 조치만 취하게 되었다.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인한 수익의 50% 감소는 티스토리를 사용 안 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티스토리 5개를 모두 백업 후 폐쇄하고 티스토리 계정까지 탈퇴하게 되었다.
그나마 다행스럽게 난 작년 8월부터 티스토리를 서서히 정리하는 중이었고, 작년 10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후 그 속도를 높여 현재는 워드프레스를 메인 블로그로 운영 중이었다. 다음 저품질에 스트레스받고, 데이터센터 화재 후 구글에서도 2개의 티스토리가 저품질 먹고 회복이 안 되는 상황이었다.
두 번째 원인인 페이지 CTR 감소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정말 티스토리 자체광고로 인하여 계정 전체가 잠시 불이익을 당하는 걸 수도 있고, 아니면 애드센스에서 갑자기 클릭 수를 좀 더 빡빡하게 카운트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한 걸 수도 있다.
아직은 한 달이 안 되었으니 우선은 한 달 정도 지켜보려고 한다.
05
of 05
1개월 후
1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페이지 CTR은 1 ~ 2%를 유지 중이다. 클릭 수가 계속 늘었다 빠지기를 반복하는 중이다.
결국 티스토리가 묻지 않은 깨끗한 애드센스 계정을 새로 만들었고, 사이트도 하나씩 이전했다. 모든 티스토리는 백업 후 폐쇄했고, 새로운 애드센스 계정에는 오직 워드프레스만 사이트 추가를 했다.
티스토리를 모두 폐쇄한 이유는 카카오에서 공지 사항에 밝혔듯이 앞으로 연말까지 무언가 꾸준히 손을 댈 것이라 공지를 했기 때문이다.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후 티스토리 2개가 구글 검색에서 거의 사라졌고, 카카오 자체 광고 이후 애드센스 계정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듯이 앞으로 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이젠 티스토리와 손절하는게 맞는다는 결정을 하게 되었다.
종종 애드센스 포럼이나 카페에 방문하는데,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을 많이 봤다. 나처럼 이미 애드센스 계정을 옮긴 분도 있고, 지켜보는 분도 있고, 해결책이 무엇인지 묻는 분들도 있다.
나 또한 동일 증상을 겪어 봤기에 그분들에게 말하고 싶은 건 이미 그 애드센스 계정은 무언가 조치가 취해졌고,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이다. 포럼이나 카페에 문의를 해봐다 이상한 댓글만 달릴 뿐이고, 시간만 낭비할 뿐이다.
하루라도 빨리 다른 계정으로 사이트 승인 다시 받고 이전하는 게 유일한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계정 새롭게 만들고, 사이트 다시 승인 다시 받고 하는 것도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대략 한 달 정도는 이 과정을 겪어야 한다.
수익이 빠지긴 했어도 매달 들어오는 수익이 아쉬울 수 있지만, 한 달 정도만 수익 생각 안 하고 새롭게 계정 만들면 그 몇 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더 이상 문제 생긴 애드센스 계정에 목매지 말고 빨리 새로운 계정으로 다시 시작하는 게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만약 이게 아쉽다면 티스토리는 기존 애드센스 계정에 놔두고, 새로운 애드센스 계정엔 워드프레스만 옮기는 방법도 괜찮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