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누락 통누락 원인과 해결방법
01
of 09
티스토리 블로그 5개중 1개 저품질
현재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5개를 운영하고 있다. 각각의 블로그에 특정 주제를 잡아서 주제별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총 5개를 운영할 수 있고, 총 10번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다. 현재 난 10번의 기회를 모두 사용해버렸다. 이유는 통누락이나 저품질 때문에 블로그를 삭제하고 5일 후 동일한 ID로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10번의 기회를 모두 사용했다.
다행히 아직 블로그에 글이 많지 않아서, 블로그를 폐쇄하고 다시 만드는 것에 큰 고민은 없었다. 블로그 폐쇄 후 바로 다른 ID로 블로그를 만들지 않고, 5일을 기다렸다가 동일한 ID로 블로그를 다시 만든 이유는 애드센스 승인은 받은 ID이기 때문이다.
최근 5개의 블로그 모두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 5개를 동시에 승인을 받은 건 아니지만 한 번에 2개씩 승인받았고, 대략 3개월 정도 걸린 것 같다.
현재 2개는 최적화가 잘되어서 다음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되고 있고, 2개는 최근 다시 만들어서 최적화를 기다리는 중이다. 1개는 저품질을 먹어서 저품질에 해당하는 키워드만을 전문으로 올리는 블로그로 사용 중이다. 아이러니하게 이 저품질 걸린 블로그가 애드센스 수익은 가장 높다.
02
of 09
티스토리 블로그 누락, 저품질, 통누락
블로그를 폐쇄하게 된 이유는 아래와 같다. 용어는 나름대로 정리해본 것이다.
1. 누락
특정 글 하나가 다음 검색에서 제외된다. 그나마 이게 가장 좋다. 글 하나만 검색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최적화는 그대로 유지된다. 이게 여러번 반복되면 통누락 당한다.
2. 저품질
블로그 전체 글이 검색은 되지만, 첫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고 몇 페이지 넘겨야 볼 수 있다. 그래서 다음에서 유입되는 숫자가 엄청나게 줄어든다.
3. 통누락
블로그 전체가 다음 검색에서 제외된다. 다음 유입이 0이 된다.
03
of 09
다음 최적화
최적화된 블로그라면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바로 아래 사이트가 표시된다. 만약 주소 뒤에 슬래시까지 함께 입력하면 맨 아래 하단에 사이트가 표시된다.
1. “https://티스토리 주소” 입력
다음 검색창에 “https://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 이름이 화면 상단에 표시된다.
2. “https://티스토리 주소/” 입력
다음 검색창에 “https://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 이름이 화면 하단에 표시된다.
04
of 09
다음 누락
최적화에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해당 글 하나만 검색에서 제외된다. 직접 경험한 키워드는 다이어트 관련, 건강 정보 관련, 건강식품 관련, 병원 관련 키워드, 링크가 엄청나게 많은 글, 신분증이나 신용카드같이 개인정보가 포함된 이미지, 쿠팡, 애드픽, 타 사이트 상품 링크, CPA 링크 등이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입력하고 블로그를 선택하면 전체 글 개수가 표시된다. 이 숫자와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글 관리에 표시된 숫자를 비교해보면 누락된 글이 몇 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위 이미지를 보면 전체 발행한 글은 총 424개지만 실제 다음에서 검색된 글은 총 418개다. 총 6개의 글이 다음 누락 되었다.
글 하나 누락의 경우 난 크게 신경 쓰지 않는 편이다. 최적화 블로그에서 이런 누락이 발생하면 삭제하고, 저품질 걸린 블로그에 글을 옮겨 적는다.
하지만 최근 이렇게 누락 당한 글이 좀 쌓이다 결국 통누락으로 다음 유입이 0이 되었다.
05
of 09
다음 저품질
솔직히 이게 가장 짜증 난다. 글은 검색이 되는데 몇 페이지 뒤에 나타나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급격하게 줄어든다. 가장 대표적인 키워드는 대출이다. 쿠팡 다이나믹 배너 삽입 (초반에 멋모르고 html에 다이나믹 배너를 삽입했었다), 이슈 키워드, 금융 관련 키워드 등이다.
최적화 블로그에서 주택 관련 글을 작성하다가 주택담보대출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는 바람에 글 등록 후 바로 저품질에 빠져 버렸다. 이 글 하나로 블로그 전체가 저품질에 빠져버렸다. 아무래도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키워드라 글 개수가 많아지면 대부분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품질에 빠지는 것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하는 말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언젠가는 저품질에 걸린다는 말을 자주 하는 것 같다.
저품질이 걸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했을 때 아주 단순하게 블로그 제목과 블로그 주소만 표시된다. 혹은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고 작성한 글 목록이 바로 표시된다.
06
of 09
다음 통누락
딱 한 번 경험해봤다. 글 작성하고 pdf 파일을 첨부하려고 했지만, 용량이 너무 커서, 내가 직접 사용하는 개인 NAS에 파일을 올리고 링크를 걸어뒀다. 그리고 바로 통누락에 걸렸다. 후에 원인 파악을 위해서 첨부파일을 클릭했을 때 보안이 취약 어쩌고 뜨는데 아무래도 개인 NAS라 취약한 보안이 문제가 된 것 같다. 아마도 보안이 취약한 사이트를 링크한 게 정상적이지 않은 사이트로 인식하여 통누락을 당한 것 같다.
※ 추가 : 이 글을 작성하고 며칠 후 두 번째 통누락을 경험했다. 저품질 걸린 블로그에 지속해서 문제가 되는 키워드 (주로 대출)의 글을 작성하니 결국 통누락에 빠져서 다음에서 완전히 제외되었다.
※ 추가 : 후에 세 번째 통누락을 경험했다. 특별한 원인은 없었고, 누락 당한 글이 쌓여서 결국 통누락을 당한 것 같다.
통누락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다음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아예 아무것도 검색이 되지 않는다. 또한 글을 작성할 때마다 리캡차 인증해야 한다.
07
of 09
결론
내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경험했던 상황을 예시로 작성을 해봤다. 따라서 내가 경험하지 못한 더 많은 사유나 키워드가 있을 것 같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현재 블로그 2개는 아직 최적화를 유지 중이다. 나머지 2개도 빨리 최적화가 됐으면 좋겠지만 보통 경험상 1달 정도가 걸렸던 것 같다.
또한 모든 블로그에 같게 적용되는 것 같진 않다. 블로그를 개설한 시기와 최적화가 어느 정도 단계인지에 따라서도 기준이 조금은 달라 보인다.
따라서 블로그를 만들고 최적화가 되는 한 달 정도가 가장 조심해야 할 시기인 것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글 하나를 작성하고 최적화가 될 때까지 한 달 정도를 방치하고 기다리는 것 같다. 하지만 내 경험상 이렇게 최적화가 되고 난 후에도 몇 달간은 상당히 민감한 시기인 것 같다.
08
of 09
티스토리 블로그 누락, 저품질, 통누락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글을 넣는 방법뿐이지만, 나처럼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면 그렇게 추천하지 않는다. 괜히 다른 블로그에까지 영향이 갈 것 같아서 난 단 한 번도 문의글을 작성하지 않았고, 그냥 폐쇄하고 똑같은 ID로 다시 만들었다.
또한 현재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 중에서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가 가장 수익이 좋기 때문에 큰 의미도 없어 보인다. 글 수가 많아질수록 저품질에 걸릴 확률은 계속 증가한다. 어찌 보면 그냥 맘 편하게 저품질 신경 안 쓰고 글 작성하는 게 가장 좋은 해결방법일 것 같다.
09
of 09
현재 상황
난 더 이상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다, 2022년 9월쯤 발생한 데이터 센터 화재로 2개의 티스토리가 구글 검색에서 거의 사라졌고, 2023년 7월쯤 발생한 카카오 자체 광고 삽입으로 애드센스 계정 전체에 클릭 무효화 증상이 나타났다. 페이지 CTR이 평균 4~6%였지만, 이때 이후로 1%대로 추락하여 수익이 바닥을 쳤다. 결국 애드센스 계정을 새로 만들어 기존 워드프레스 사이트 승인을 다시 받고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더 이상 다음 카카오와 엮여서는 나에게 도움이 될 게 하나도 없는 것 같다.